16990111

jiamdiary
이동: 둘러보기, 검색


1699111
← 이전 다음 →
1699년 1월 10일 己卯년 丙寅월 辛巳일, 양력 1699-02-10 1699년 1월 12일


태그숨기기


원문이미지보기


1699년 1월 11일 신사
十一日 辛巳
어제 저녁의 약한 비가 오늘 낮에야 그쳤으며 흐린 날씨는 개이지 않음
昨夕微雨 今午始止 而陰不開
죽도(竹島)공간백포(白浦)공간 마을의 전염병은 뻗어나가는 기세가 그치지 않는다. 걱정이다.
竹島及白浦村患漸蔓之勢不已 可悶
얼마 전 손(孫) 생(生)인물칠양(七陽)공간에 갔다가, 둔둔점(屯屯店)공간 마을 뒤에 혈(穴)이 하나 있는 것을 보고 크게 칭찬하면서, 문소동(聞簫洞)공간, 백포공간 등과 견줄만 하며 흠결이 하나도 없어서 좋은 곳이라 했다. 내가 차지하고 싶지만 방법을 찾기 어려웠다. 손 생인물에게 점을 치게 했는데 중손(重巽)[1]이며 구정(俱靜)하고 효사(爻辭)가 매우 길하니, 지극히 길한 땅인 것이다. 사(巳), 오(午)가 들어가는 해에 얻을 수 있으며, 유(酉)를 방향으로 삼아야 한다고 했다. 초9일 기묘일(己卯日)의 일이다.
頃者孫生往七陽也 見屯屯店村後有一穴 孫生大贊之 以爲 可與聞簫白浦等 而一無疵病 則勝云 余欲圖占而難其道 令孫生占之 則重巽俱靜 而爻辭極吉 乃是極吉之地 巳午年可得 當以酉爲向云 卽初九己卯日也
○오늘 신년 운수를 점치니 태괘(泰卦)이며 구정(俱靜)하니, 길하고 근심이 없다고 하였다.
○今日占新年之數 則泰卦俱靜 吉無憂云矣

























주석[ ]

  1. 중손(重巽): 『周易』 「巽」괘의 형상을 나타내는 말이다. 「巽」괘 괘사 단전에 “彖曰 重巽以申命 …”라고 되어 있다.